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 장애인직업재활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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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기사 상세내용 게시판
작성자 혁신기획실 작성일 2020-09-28
담당부서 경영관리실
제 목 서구시설관리공단,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
업로드파일1 200928_경영관리실_서구시설관리공단,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hwp
업로드파일2 200928_경영관리실_서구시설관리공단,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pdf
내용
서구시설관리공단,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
- 김남기 이사장 취임 2년간 내부혁신으로 경영수준 전국 최고! -

 
○ 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김남기)은 지난 28일 행정안전부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실시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의 경영원칙, 경영목표달성도, 업무의 능률성, 사회적가치, 고객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지방공기업의 경영개선 유도장치로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에는 249개 지방공기업(공사 65, 공단 85, 하수도 99)이 평가를 받았고, 이중 서구시설관리공단이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획득한 것이다.

○ 공단은 2018년 9월 20일 제8대 김남기 이사장 취임 이후로 대내외 업무 혁신을 위해 「변화와 혁신 60 프로젝트」를 필두로 하여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다.
△ 주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공원 드론순찰대 운영, 주차장 ARS정산 시스템도입, 수영장 일요일 순회개방, 수영장 사고예방 인공지능 시스템 도입 등 서비스 혁신을 하였으며,
△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3본부 대팀제로 조직을 개편하고, 10년 내 박사 100명 배출 프로젝트 추진, 청년이사회 신설, 현장 근무자 자부심 함양위한 매니저 직위명칭 도입 및 정년 65세 연장 등 직원만족 향상 위한 업무 혁신을 하고 있으며,
△ 이사장 집무실 면적 축소, 수행비서 행정직 전환배치 등 의전 최소화, 직원을 찾아가는 현장소통을 강화, CTO(최고기술책임자) 도입하는 등 관리자로서 특권을 내려놓고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를 개선하였다.
△ 코로나19로 인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선제적으로 전환하여 전국 최초로 전면 도서택배 서비스 시행, 체육 및 청소년시설 비대면서비스 강화하였으며, 내년부터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공적마스크 생산이 확정되는 등 앞으로도 서구민 복리증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 공단 제8대 김남기 이사장 취임 이후 2년간 위와 같은 혁신 노력으로 2019년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였으며, 2018년 경영평가에 이어 2020년에 다시 한 번 가등급을 획득하였다.

○ 공단 이사장은 “우리 공단은 항상 주민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할 것이며, 지역사회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1등 공기업의 우수 모델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